1. VOO 전량 매도, tiger200 전량 매도
  원래는 마음 편한게 지수추종으로 맘편히 오랫동안 가져갈 생각을 했었는데
  금리인상을 얼마나 하게 될지, 경기 침체가 얼마나 오래갈지 등등 매크로를 예상할 수 없다는 것 때문인지
  마음이 편치 않아서 투자의 목적인 '맘편히 오랫동안 가져가기'가 안되서 전량 매도.
  오히려 '내가 사업을 이해할 수 있고, 내가 생각하기에 경제적 해자가 있고, 너무 고평가되지 않은' 따라서 내가 믿을 수 있는 기업으로
  몇 개만 골라서 가져가기로 함.

2. 애플 매수
  VOO를 매도 한 걸로 아주 소량의 애플 주식을 삼. S&P500 보다 나스닥의 하락폭이 큰 걸 보아 기술주가 지금 상황에서 취약해보임.
  그래도 개발자인 내가 사업을 이해하고, 돈을 오랫동안 많이 벌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기업을 추려보니
  아마존(aws는 기가 막힌 제품같다.), 애플(M1칩을 생산하기 전에는 엄청난 기업이라고 생각안했는데 M1칩의 성능은 혁신적인 것 같다)
  근데 아마존은 PER이 100을 넘어서 부담스럽고, 애플만 매수하기로 함.
  또한 충성고객들이 많아서(맥북만 쓰지만 나도 애플 제품이 좋아보임) 오랫동안 가지고 있을만 하다고 판단하고 매수

3. 삼성화재, NH투자증권 매수
  우리나라에서는 생각보다 위에 서술한 기준에 맞는 기업들을 찾기 힘들었음.
  근데 보험계리사 준비해보고, 개발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IT, 금융쪽에서 반도체주, 보험/은행/증권(금융)주를 살펴봤음.
  삼성전자/하이닉스를 살까도 생각했지만 애플을 매수하기로 하기도 했고, 애플보다는 매력적이지 않아 보여서 그냥 놔두는 걸로.
  두번째로 금융주에서는 삼성화재, NH투자증권을 선택. 일단 그 분야에서 가장 큰 기업이기도 하고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 중 하나가 제일 큰 증권사인듯)
  삼성화재를 고른 이유는 손해보험사 중 가장 큰 삼성화재가 좋은 인재들을 데려가고 있을 거라고 판단.
  그러면 순보험료를 잘 측정하고, 리스크를 잘 관리할테니까 별 일 없으면 캐시카우라고 생각했다.
  인플레이션을 어느정도 방어할 수 있는 사업이고,
  PER/PBR (특히 PBR은 왜 이렇게 낮은지 잘 모르겠다)을 봤을 때 고평가라고 생각되지는 않았다.

  NH투자증권 같은 경우에는 삼성화재와 비슷한 이유로 투자를 했다.
  다른 면으로는 농협과 연관된 곳인데 지방에 계신 분들이 충성고객이 될 수 있어 보였고, 경재적 해자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내가 NH투자증권의 나무 앱을 쓰고 있는데 (환전 수수료를 무료로 해줘서)
  그거를 빼고도 앱이 사용성도 좋고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결론적으로 맘 편하게 직장을 다니면서 투자를 하고 싶은데 생각했던 것 보다 지수 추종 투자가 마음이 편하지는 않더라.
그래서 오히려 내가 잘 알고, 믿을만 하고, 고평가되지 않을 걸로 골라서 매수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