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강차분TV라는 채널에서 뮤지코인에 대한 동영상을 보았다.

뮤지코인이란 간단히 말해서 개인이 저작권에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잘게 쪼개진 저작권의 지분을 주식의 형태로 아무나 투자할 수 있게 되어있다.

뮤지코인

위에 보이는 사진은 아이유의 미리 메리크리스마스라는 저작권의 거래를 본 것이고,

최저가가 79800원으로 되어있다.

그러면 구매가격에 비해 1년에 3.1%의 저작권료가 들어오는 것이다.

저작권 보호기간이 70년이라지만 70년동안 계속 일정한 저작권이 들어온다고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다.

월별로 저작권료를 봐도 굉장히 변동성이 큰 것을 볼 수 있다.

 

솔직히 굉장히 흥미로운 투자처이고, 잘만하면 좋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투자하지는 않았는데

그 이유는 첫번째로 거래량이 적다. 최저가로 나온 주식은 1주라서 더 사고 싶으면 높은 호가로 사야한다.

두번째로 저작권료의 변동성이 너무 크다. 소주한잔과 같이 노래방에서 많이 부르는 곡은 저작권료의 변동성이

크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수익률이 낮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래를 좋아하고, 트랜드에 빠삭한 사람이라면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한다.

가수가 갑자기 되면 역주행으로 가격이 크게 상승할 수 도 있고, 저작권료도 크게 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좋지 않은 일에 휘말려 반대가 될 수도 있지만)

그리고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먼 미래에 계속 인기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단기적으로는 어느정도 인기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총평으로는 노래 트랜드에 빠삭한 사람이라면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한다.

평균 12%라는 놀라운 수익률이 보여주듯이 단기 투자처로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채권처럼 고정된 현금흐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조심해서 투자해야 할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