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후기

HSK 3급을 딴지 어언 7개월.

중국어에 관심이 조금 생기기도 하고 중국어 공부가 꽤나 재밌던 기억이 있어서 8월쯤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진짜 한달 빡세게 하고 나서 시험을 봤는데 걱정했던 것보다 시험이 쉬웠습니다.

그래서 HSK3급이 있거나 그에 준하는 실력을 가지신 분들은 한달이면 충분히 가능하십니다:)

 

 

1. 공부방법

각 부문의 공부방법은 밑에서 서술하기로 하고, 일단 저는 중국어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 독학으로 했는데 HSK3급을 공부했을 때는 Coursera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https://www.coursera.org/specializations/hsk-learn-chinese?

 

Learn Chinese: HSK Test Preparation | Coursera

Learn Learn Chinese: HSK Test Preparation from 베이징 대학교. This specialization consists of three elementary language courses, aims to improve your Chinese language skills effectively and systematically. This specialization introduces everyday ...

www.coursera.org

 

여기서 도움을 받았는데 중국어를 영어로 가르치기 때문에 살짝 불편합니다...

4급을 공부할 때는 일단 어휘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단어장 위주로 했습니다.

이 단어장으로 공부했는데 해커스 단어장으로 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서점에서 이 책이 좀 보기 좋고 친근해 보여서 샀습니다.ㅋㅋ

1-1 듣기(听力)

제가 듣기 점수가 조금 낮은 이유이긴 한데 유튜브로 공부를 했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해커스중국어 채널이나 롱차이나중국어(김미숙)채널을 보면

쉬운 문장들을 들을 수 있도록 여러 동영상을 찍어 놓아서 보면서 듣기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임박해서 모의고사를 한두번 봤고요.

 

1-2. 독해(阅读)

저는 하루에 두과씩 약 20일동안 한 권을 떼고, 시험볼 때까지 빠르게 모르는 단어만 반복해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단어 밑에 보면 예문이 있는데 쓰진 않더라도 꼭 한 번씩 읽어봤습니다.

이 부분이 저한테 가장 쉬웠는데 제가 단어를 빡세게 외웠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정말 단어만 다 알면 어려운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문장 배열이 조금 어려운데 접속사를 잘 알면되는데 중국어에는 접속사가 많아서인지 어렵더라구요.

 

1-3. 쓰기(书作)

쓰기도 거의 단어장의 예문을 보면서 공부했는데

시험에 임박했을 때 해커스 hsk5급 한번에 끝내기를 사서 문법 부문만 조금 봤습니다.

시험문제에 있는 예시만 봐도 간단한 문장만 만들어도 점수를 잘 주는 것 같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초등학생 수준의 문장만 만들 수 있으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