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지식은 어디에서나 중요하다.
재무제표를 읽는 회계사도 도메인 지식이 있어야 valuation을 잘 할 수 있고, 변호사도 도메인 지식이 있어야 계약을 잘 검토할 수 있듯이
백엔드 개발자에게도 도메인인 지식이 있어야 설계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익숙해지는데 조금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공부를 해보자.

- header bidding
RTB(realtime bidding)에서 입찰할 때 주로 쓰이는 방식으로 여러 광고주가 한 번에 입찰을 했을 때 가장 높은 금액을 제시한 사람이 지면을 가져가게 되는 것.
원래는 1등이 광고지면을 가져가는 방식이지만 최근에는 조금 바뀌어 가장 높은 금액이 아닌 두번째 높은 금액에서 조금 올린 가격으로 광고를 하게 되는 방식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header bidding은 google ad manager에서도 사용되는 방식으로 아래 설명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manager/answer/12273163?hl=ko

 

- fill rate
우리가 보통 생각하기에는 모든 지면에는 광고가 나와야할 것 같지만 판매된 광고가 없으면 광고를 개재하지 않는데
지면에 얼마나 광고가 개재되었는지 나타내는 비율이 fill rate입니다.
당연하게도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가끔은 지면이 있어도 광고 상품 판매의 실패로 비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trackingUrl
여러가지 정보들을 수집하기 위해 url를 더 꾸민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어떤 홈페이지를 들어가거나 검색할 때 주소를 잘 보신 분이라면 굉장히 많은 정보들이 적혀있다는 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trackingUrl&sca_esv=a7dd94b2e88221ce&source=hp&ei=tdhdZum3INyA2roPj4yeeA&iflsig=AL9hbdgAAAAAZl3mxSOdZzgFpvmkIp9kKep2ranAjRQ3&udm=&ved=0ahUKEwip5t_f17-GAxVcgFYBHQ-GBw8Q4dUDCBc&uact=5&oq=trackingUrl&gs_lp=Egdnd3Mtd2l6Igt0cmFja2luZ1VybDIHEAAYgAQYCjIHEAAYgAQYCjIHEAAYgAQYCjIEEAAYHkj3HlAAWIwdcAV4AJABAJgBnAGgAaIRqgEEMC4xNrgBA8gBAPgBAZgCFaAC5RGoAgrCAgsQABiABBixAxiDAcICBBAAGAPCAhEQLhiABBixAxjRAxiDARjHAcICBBAuGAPCAgsQLhiABBixAxiDAcICChAAGAMY6gIYjwHCAgoQLhgDGOoCGI8BwgIIEAAYgAQYsQPCAgsQLhiABBjRAxjHAcICBRAAGIAEmAMFkgcENS4xNqAHzFw&sclient=gws-wiz

구글에서 trackingUrl을 검색했을 때 가게되는 url인데 www.google.com/search 뒤에 여러가지 정보들이 붙어있다는 걸 알아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이 다 유저의 정보들을 수집하기 위해 얻는 정보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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