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계에서는 유난히 약자를 많이 쓴다.
그럴 수 있는 것이 광고나 마케팅 쪽에서는 광고의 종류가 다양하고, 해당 광고를 노출했을 때 돌아오는 성과들을 측정하고 싶어하는데
그 종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들이 대부분 약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제일 첫 번째로 정리하고 싶었던 용어들은 광고의 종류나 지표들이다.

- CPV (Cost Per View)
조회당 비용. 보통 Per View는 광고주가 광고를 해주는 매체에 돈을 지불할 때 쓰이는 지표들이다.
몇 회 노출과 같이 광고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google ADs 같이 네트워크 광고들을 하는 곳은 CPV나 CPC들을 사용한다.

-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google ADs가 CPV와 CPC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다.
CPC와 같은 경우에는 광고별,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데 우라나라에 경우에는 매우 낮다.
참고: https://heendoll.com/blog/adsense-cpc-by-country/

- CPM (Cost Per Mile)
노출당 비용. CPM와 같은 경우에는 CPV와는 다르게 n회 노출당 얼마를 계약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고정된 지표로 계약하는 방식은 보통 TV 광고에서 많이 쓰이는데 보통 TV 광고 계약은 특정 시간대의 지면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광고가 나간 이후에는 보통 Reach와 Conversion 관련된 지표들을 많이 본다.
Reach는 도달을 뜻하고, Conversion은 전환을 뜻한다.
도달은 중복된 유저를 제외해야한다. 제외하지 않은 경우는 Gross rating points(광고 누적 전달량)과 같이 다른 지표가 있다.
전환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한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은 구매이기 때문에 구매전환을 측정할 때 conversion을 많이 쓴다.
그 외로는 회원가입, 설치와 같은 행동들이 있다.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해당 광고를 클릭한 사람이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한 비율을 말한다.
(전환수 / 클릭수) * 100

- CPA (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 보통 action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으로 지정된다. 그래서 전환당 비용 또는 액션당 비용이라고 보면 된다.
광고비 / 전환수. 1번의 action을 얻는데 드는 비용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unsplash

다음 번엔 광고 플랫폼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보겠다.

'domain knowled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관련 용어 정리 #4  (0) 2024.06.03
광고 관련 용어 정리 #3  (0) 2024.05.29
광고 관련 용어 정리 #2  (0) 2024.05.24
백엔드 개발과 도메인 지식  (0) 2024.05.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