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 wish I know about actuarial science

https://youtu.be/KI3QoG5pkeU

조금 전에 유튜브를 보다가 추천동영상에 이런 동영상이 떠서 한 번 봤는데 어느정도 공감되는 부분이 있어서

미국 계리사를 준비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번역/요약을 해본다.

1. 수학과 학생이 복수전공(double major)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한국에서도 한국계리사를 수학과에서 많이 준비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actuarial science(보험계리)라는 과나 전공이 없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통계학과나 수학과에서 계리사를 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2. 통계학과와 매우 비슷하다. 순수수학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동영상에서는 순수수학 즉, 미적분 같은 것들은 많이 사용되지 않고, 확률분포와 같은 통계적 지식이 많이 사용된다고 얘기하면서 통계학과에 가장 가깝다고 말하고 있다.

3. 많은 과/전공에서 actuary(계리사)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수학과, 통계학과 또는 risk management 전공 등등 여러 과/전공에서 유동적으로 actuary라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4. 시험들이 꽤나 비싸다(미국 계리사 기준).

미국계리사 시험은 단계별로 여러 개를 봐야하는데 생각보다 시험비가 비싸다.

exam fee

위와 같이 한화로 약 25만원부터 시작해서 단계가 높아질 수록 비싸진다. 특히나 끝단계쯤에서는 백만원에 육박하는 시험비를 볼 수 있다(!).

5. 뿐만 아니라 시험비 외에 드는 제반비용들도 무시할 수 없다.

시험비를 제외하고도 study material도 비싸다. study manual, course, 계산기 까지도 학부생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study manual 이나 course 도 10만원은 넘기 때문이다.

6. 직업을 가지게 되면 math를 하지 않게 된다.

계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높은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지만 직업을 가지게 되면 완전히 바뀐다. 동영상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얘기하는데 회사에 들어가게 되면 수학적인 것들은 모두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에 수학은 더이상 하지 않는다고 한다.

7. 계리사라는 직업도 보통의 회사 업무와 같다.

동영상에서는 regular coporate job와 같다고 되어 있는데 살짝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8. Spreadsheet, Spreadsheet, Spreadsheet

Spreadsheet가 업무의 95%를 차지한다. MS office excel말고도 회사에서 쓰는 spreadsheet를 사용하는 업무가 굉장히 많다. 이런걸 학부생 때 교수들이 잘 안 말해줬다고 한다.

9. 학교와 교수한테서의 압박

한국에서는 해당는지 모르겠는데 미국에서는 어느정도 자격이나 지식을 갖출 때까지 갈구는 것 같다.

10. burnout(지침)

자신은 두가지 전공을 했기 때문에 너무나 힘들었고, 동시에 계리사 시험도 통과해야해서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많이 지쳤었다고 말한다. SOA의 커리큘럼을 보면 ASA(미국 준계리사)가 되는 시험의 과정은 생각보다 길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기에도 쉬지 않고 끝까지 가는 건 정말 힘들다고 생각한다.

actuarial science를 전공으로 한다는 것은 추후에 매우 직업적으로 만족도도 높고 수입도 높다. 근데 선택을 하기전에 이런 것들을 알고 갔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끝난다.

'Legacy > Actu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A Exam FM 합격 수기 및 Tip  (2) 2018.10.21
exam p 합격수기 + Tip  (0) 2018.07.30
2018년 7월 개정되는 미국계리사 자격시험  (0) 2018.04.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