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디자이너 분과 밥을 먹다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면서 그 분이 '이런 걸 만들어보고 싶다.' 라는데서 시작했다. 회사에서 개발하다보면 개발 스펙이나 방향에 아쉬움이 남을 때가 있었는데 그런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으면서 재미도 있을 것 같아 그 얘기를 가슴에 담아두었다. 나는 백엔드 개발을 하다보니 프론트엔드 개발을 해줄 사람이 필요했고, 마침 잘한다고 생각하는 프론트 개발자분에게 말씀을 드렸더니 좋다고 하셔서 진행하게 되었다.

 나와 프론트엔드 개발자 분은 진짜 사이드 프로젝트처럼 지식을 쌓으려고 시작했다면 디자이너 분은 사업적인 영역까지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은근히 진지모드로 진행했고, 오히려 그게 책임감을 갖게해서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사실 이제 경력이 막 2년된 내가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긴 했지만 분명히 내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

특히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떠나서 나중을 위해서 디자이너분과 프론트엔드 개발자 분에게 다른 방면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협업을 하면서 백엔드 개발이 어떤 거고, 백엔드 개발자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려드릴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두 분은 실력적으로나 다른 면으로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이번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멋진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가비아에서 aws에 도메인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서버를 어떻게 구성하려는지 디자이너 분께 설명드렸다. 그리고 프론트엔드 개발자 분은 백엔드의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프론트 개발자지만 백엔드 관련한 지식이 충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로컬에서 spring application을 올릴 수 있도록 설치해주면서 가끔 spring security를 만지면서 이런 걸 넣으면 이렇게 변하더라 라는걸 말씀드렸다. 회사에서 vue.js를 이용해 백오피스를 만들어보면서 얕은 지식이지만 프론트 관련 지식을 쌓은게 프론트엔드 분들과 협업할 때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처럼 이런 게 추후에 내가 아니더라도 다른 분들과 협업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며칠 전에 다행히 public하게 모든 걸 띄워놓는 것까지 완성할 수 있었다.
서비스는 이제 시작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서버를 만들면서 front 배포할 때는 어떤 것들을 고려하면 좋을지도 많이 고민할 수 있었고, spring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패턴들을 익히고, 사내에서도 조금씩 적용하는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aws 비용을 줄이기 위해 처음에 ec2 한 대로 front, back 서버를 같이 띄우고, 배포할 때도 green-blue 전략을 채택하지 않고 기존 container를 stop & remove하고, 새로 올리는 방식을 채택하기도 했다. 그리고 처음 live에 홈페이지를 띄울 때 nginx 설정 관련해서 우여곡절도 있어서 이와 관련해서는 나중에 시간나면 다른 포스팅으로 기록해 놓으려고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