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를 구성할 때 고를 수 있는 언어는 다양한데 각자 장단점이 있는 것 같다. java의 spring framework를 잘 쓰시는 분들이 워낙 많아서 특이사항이 없으면 spring을 고르는게 좋은 것 같지만 그래도 다른 언어의 프레임워크를 쓰면 좋을 만한 상황이 있는 것 같다. 그 중에 파이썬으로 구성하면 두 가지 상황에서 강점을 발휘한다.

python

1. 머신러닝,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같이 협업하기 좋다.
  머신러닝 개발자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면 파이썬에 익숙할 것이다. 그러면 머신러닝 개발자가 모델을 서빙하는 서버를 구축해야한다던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만드는데 있어서 서버도 같이 본다던가, 그런 유도리있는(?) 개발이 가능하다. 협업이라고 하기엔 조금 이상한 것 같은데 아무튼 유연한 상황들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그래서 머신러닝에만 집중하는 회사들은 파이썬으로 서버를 만드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2. 스크립트 언어답게 일회성으로 뭔가 만들어야 할 때 좋다.
  가끔은 일회성으로 해야 할 것들을 코드로 짜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참 편한 것 같다. 컴파일도 프로젝트 생성도 필요없이 스크립트 짜서 뭔가 하게 하는 것도 좋은데 django 같은 경우에는 python manage.py shell < main.py 과 같이 django 내부에 정의되어 있는 모델, 함수들을 바로 쓸 수 있어서 편하더라. 컴파일 언어 같은 경우에는 batch나 내부에 따로 일회성 api를 짜야할 것 같은데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뭐 바로바로 실행하면서 함수를 테스트할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이긴 한데 그건 스크립트 언어들의 장점이니까 '파이썬'으로 서버를 구성했을 때의 장점은 아니다. 아무튼 쓰면 쓸 수록 귀여운 언어인 것 같다. 뭔가 개구쟁이 같은 느낌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