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가끔 사이트 최적화가 안된 것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번에 스킨을 바꿔보고 싶어서 여러가지 시도해보고, 반응형 스킨 #2로 결정하였는데 그 와중에 html 코드를 저장하지 않고, 스킨을 바꾸는 바람에 크게 수정해야 하는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며칠이 지났더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에 문제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2018/03/20 - [일상] - 웹 표준 상위 16% 사이트 달성!

스킨을 변경하기 일주일 쯤 전에는 상위 16% 사이트 달성이라고 나왔는데 스킨을 변경하고, 다시 수정해서 원래 html 코드와 거의 비슷하게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이 뜹니다.

그리고 나서 정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여러가지 검색도해보고 수정도 해보았는데 바뀌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예전에 사이트 최적화가 되어있었는데 이런 걸 보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크롤링을 하거나 정보를 가져오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한 번 크롤링을 하거나 정보를 가져오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작업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찝찝하지만 이 상태로 일주일 정도를 기다렸더니 다행히 사이트 최적화가 잘 되어있다고 나왔습니다.

상위 11% 사이트사이트 최적화


이 일주일 기간 중에 바꾼 것으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정보 중에 <head> 에 관한 것이 있었는데

<meta name = "title" content="~~">은 <title>~~</title>의 용도가 같아서 둘 중 하나만 써도 문제는 없다고 해서

<meta name = "title" content="~~">를 주석처리해 놓은 것.

그리고 meta 태그의 charset 속성은 되도록이면 html 코드 1024byte 내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보고, 굳이 그럴 것까지는 없지만 <meta charset = "utf-8> 를 <head>바로 밑에 넣어준 것밖에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정보를 다시 가져오는데 시간차가 있을 수 있으니 문제가 생기신 분들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를 재등록하시거나 여유를 가지시고 수정한 뒤 일주일 후에 다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