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레버리지 책 리뷰를 썼다.

저자는 롭 무어고, 자신의 자산을 레버리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이용하여 백만장자가 되었고,

사람들에게 레버리지 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작중에 유형자산을 소개하는 부분에서 자산의 가치를 극단적인 상황에서 보호해주는 자산으로 소개하는데 그 중에는 시계, 골동품, 와인 등이 있고, 자신은 시계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시계가 자신의 부를 유지시키고, 가끔은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한번 찾아보았다.

어떤 시계가 그런 역할을 해주는지.


Rob moore(롭 무어)의 시계는 무엇이 있는지는 잘 나오지 않고, 시계의 감가상각으로 찾아보았다.

외국 시계 포럼의 글을 보니 여러가지 의견들이 많은데 쭉 읽어보면 로렉스 시계에 대한 얘기가 자주 나온다.

로렉스 시계는 다른 브랜드의 시계보다 자신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Patek Philippe의 시계도 감가상각이 크지 않은 것 같다.

따라서 파텍 필립과 로렉스를 제외하면 다른 브랜드의 시계들은 평범하게 감가상각하며 몇몇 예외가 있을 뿐이다.

그리고 특이하게 오데마피게 로얄 오크(AP Royal Oak)가 자주 등장한다.

지금도 로얄 오크 시리즈가 출시되고 있는 것 같은데 중고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한 것 같다.

그리고 나머지 브랜드 들은 모두 의견이 분분해서 적지 않았다.

high-end watch depreciation 으로 검색해보면 엄청나게 많은 글들이 나온다.

그만큼 시계를 중고로 싸게 사려고 하는 사람도 있고, 몇몇은 또 롭 무어처럼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잘 떨어지지 않고, 유지하거나 더 가치가 오르는 것을 바라고 사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고급시계를 사려고 할 때 브랜드, 디자인, 가격 등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자신에게 마음에 드는 시계를 사겠지만 이런 소소한 것도 고려해볼만한 사항 같다.

+ Recent posts